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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홉 <갈매기> 에서 등퇴장이 중요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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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날짜 20-05-14 21:28 조회154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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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명 뮤지컬 연기학원 원장 한창완 연기선생님 입니다! 

만약 이 칼럼을 읽고 있다면 

배우가 되고 싶거나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고민하는 입시생이겠죠? 

 

연기선생으로서 여러분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기 위해 

제가 학생 때 갈매기를 연출하면서

배우들에게 연습 겸 분석공부를 하라고 만든

갈매기 상황별 작성 연습지입니다.

 

 

연기를 실연할 때 중요한 점이 너무 많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처음이라고 생각해요.

 

“내가 왜 이 공간에 들어왔는가?”

 

바로 연기실연을 할 공간에 본인 자신이 이유 있게 서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는 것이죠!!

 

분석과 인물의 히스토리를 통해 상태를 만들고 연기하자!!

 

안톤체홉의 “갈매기”를 공부하는 학생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네요~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학생분들이 꼭 알아야 할 희곡 작가입니다.

더 자세히 배우고 싶다면 지금 바로 연락하세요!!!

 

 

ACT 1 꼬스챠의 연극발표

 

 

< 쏘린 집안의 영지 내에 있는 정원의 일부

널찍한 가로수 길이 객석으로부터 정원 안쪽으로 뻗쳐서 호수로 통하고

있으나 갑작스레 지어진 가설무대에 가리 워서 호수는 전혀 보이지 않는다.

무대 좌우는 관목 숲, 의자 몇 개와 작은 테이블 하나. >

 

1. 꼬스챠의 연극발표 1주일 전 무엇을 했는지 상상해보자!!

2. 쏘린의 집은 어떻게 생겼을까?

 

< 막 해가 진 무렵 막이 내려져 있는 무대 위에는 야꼬프와 그 밖의 하인들이 있어 기침소 리와 망치소리가 들린다. 산책에서 돌아오는 마샤와 메드베젠꼬가 왼쪽에서 들어온다. >

 

 

3. 정원에는 누가 있었을까? 야코프가 있었다면 무엇을 하고 있었을까?

4. 메드베젠코와 마샤는 어떤 이야기를 나누며 들어왔을까?

 

< 쏘린과 뜨례쁠례프 들어온다. >

 

5. 쏘린과 꼬스챠는 어떤 이야기를 나누며 들어왔을까?

6. 마샤와 메드베젠코는 나간 이 후, 어디로 갔을까?

7. 야코프가 사는 곳은 어디인가?

 

< 니나가 들어온다. >

 

8. 니나는 무엇을 타고 왔으며, 집에서부터 얼마나 걸렸을까?

9. 쏘린은 노래를 부르며 나간다. 어디로 향하는 길인가?

 

< 쏘린 나간다. >

 

10. 니나와 꼬스챠의 키스 시간은?? 또, 얼마나 사귀었을까?

11. 꼬스챠와 니나는 급하게 나갔을까? 천천히 나갔을까?

 

< 야꼬프 들어온다. >

 

12. 야코프는 왜 정원으로 나왔을까?

 

< 뜨례쁠례프는 니나를 데리고 무대 뒤로 사라진다. 뽈리나 도른 들어온다. >

 

13. 뽈리나와 도른은 어디서부터 걸어 왔으며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을까?

 

< 아르까지나와 쏘린이 팔짱을 끼고 온다. 그 뒤로 뜨리고린, 샤므라예프, 메드베젠코, 마샤 등이 들어온다. >

 

14. 아르까지나는 쏘린의 팔짱을 끼고 들어온다. 무슨 일이 있었길래?

15. 아르까지나 쏘린 뜨리고린 사므라예프 메드베젠코 마샤등이 들어온다. 어디서 만났는지 누구와 함께 이야기를 나누면서 들어올까?

 

< 뜨례쁠례프, 가설무대 뒤로부터 들어온다. >

 

16. 꼬스챠의 공연은 시작되었다. 당신은 어떤 자리에 앉아 있을지 생각해보자!!

17. 꼬스챠와 니나는 사람들이 모이기 전까지, 무슨 이야기를 나누고 어떤 행동을 했을까?

18. 꼬스챠는 화가 나서 나간 뒤, 어디로 갔을까?

 

< 마샤 나간다. >

 

19. 마샤는 꼬스챠가 어디 있는지 알고 나갔을까?

 

< 사람들 환영한다. 아르까지나와 뽈리나에게 키스한다. 쏘린은 계속 박수를 치며 브라보를 연발한다. >

 

20. 니나는 무대 뒤에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

21. 니나는 집으로 향하면서 어떤 생각을 하며 갔을까? 꼬스챠를 만나지 않고 간 이유는?

 

< 니나 나간다. 도른 혼자 남아 무대를 바라본다. 올라간다. 이것저것 구경한다. >

22. 도른 혼자 무대에 남는다. 다른 사람들은 어디로 향하는 것일까?

 

< 도른 혼자 남아 무대를 바라본다. 올라간다. 이것저것 구경한다. >

 

23. 꼬스챠가 다시 무대로 온 이유와 마샤를 피하는 이유? (마샤를 무대 뒤에서 만났을까?)

24. 꼬스챠는 니나에게 갔을까?

 

< 뜨례쁠례프 나간다. >

 

25. 도른은 우는 마샤를 어떻게 달랬을까?

 

막.

 

 

 

 

 

 

 

 

 

 

 

 

 

 

 

 

 

ACT 2 일주일 후

 

< 크로케 코트

정오의 한 더위

그늘의 벤치에 아르까지나, 도른, 마샤 앉아 있다. 도른의 무릎에는 책이 펼쳐져 있다. >

 

1. 1주일이 지났다. 그들은 무엇을 하며 1주일을 보냈을까? 하루 시간표를 짜보자!!

2. 아르까지나, 도른, 마샤 무슨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을까?

 

< 마샤 나간다. >

 

3. 마샤는 발이 저려서 나간다. 그 뒤에 행동은??

 

< 쏘린이 지팡이에 의지하여 들어온다. 그 옆에 니나, 그 뒤에 메드베젠꼬가 바퀴 달린 안 락의자를 밀면서 들어온다. >

 

4. 쏘린과 니나, 그뒤에 메드베젠꼬가 바퀴 달린 안락의자를 밀면서 온다. 쏘린은 왜 거기에 안탔을까? 무슨 이야기를 나누면서 들어왔을까?

 

< 샤므라예프와 들어온다. 이어 뽈리나 들어온다. >

 

5. 사므라예프와 뽈리나는 어디서부터 왔는지 무슨 이야기를 나눴을까?

 

< 사므라예프 나간다. 이어 아르까지나도 나간다. >

 

6. 사므라예프는 어디로 갔을까?

7. 아르까지나는 어디로 향했을까? 어떤 행동을 했을까?

 

< 도른과 뽈리나만 남고 모두 나간다. >

 

8. 도른과 뽈리나 외의 세 사람은 무슨 이야기를 나눴으며 어디로 향하고 있는 걸까?

 

< 니나 들어온다. >

 

9. 니나가 들어 온 시간은 너무 빠르다. 과연 무슨 일이 있었길래? 니나는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꽃을 꺾은 이유는??

 

< 도른과 뽈리나 나간다. >

 

10. 도른과 뽈리나는 무슨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갈까?

 

< 뜨례쁠례프 들러온다. 엽총과 죽은 갈매기를 들고 있다. >

 

11. 꼬스챠는 갈매기를 죽인다. 왜 죽였을까? 무슨 생각으로 죽였을까?

 

< 뜨례쁠례프 나간다. 이어 뜨리고린 들어온다. >

 

12. 꼬스챠는 뜨리고린을 보고 사란진다. 과연 훔쳐보지 않았을까?

13. 뜨리고린은 아르까지나가 울고 있는 상황인데 밖으로 나온다, 무슨 일이 있었길래? 니나를 보고 온 것일까? 뜻 밖에 만남이었을까?

 

< 뜨리고린 나간다. >

 

14. 뜨리고린은 어디로 향한 것일까? 무슨 생각을 할까?

 

< 갑자기 멀리서 총소리 >

 

15. 니나는 총소리를 듣고 어디로 갔을까? 집? 꼬스챠 에게로? 아님 쏘린에게로??

 

막.

 

 

 

 

 

 

 

 

ACT 3 일주일 후

 

 

< 쏘린 집안의 식당.

여행 가방 여러 개와 모자 상자 3,4개가 있다. 출발준비를 갖춘 것이다. 다만 모두 식사 를 한 후 뜨리고린만 늦게 간단한 아침을 하고 있다. 마샤 조금 떨어 진 곳에 서 있다. >

 

1. 1주일이 지났다. 그들은 무엇을 하며 1주일을 보냈을까? 하루 시간표를 짜보자!!

2. 식사를 마치고 사람들은 어디로 갔으며 뜨리고린은 왜 늦게까지 남아 있을까? 항상 그런 것일까? 아님 어제 무 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

3. 뜨리고린을 제외한 모든 사람은 식사를 마친 후 뭐하고 있을까?

4. 마샤는 무엇을 하고 있었으며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을까?

 

< 마샤 나간다. 이어 니나 들어온다. >

 

5. 마샤는 어디로 갔을까? <술이 많이 취한 상태>

6. 니나는 어디서 왔으며 뜨리고린을 기다린 것일까? 아님 우연히 만났을까?

 

< 인기척이 나자 니나는 나간다. 아르까지나, 연미복에 훈장을 단 쏘린, 짐 꾸러기에 바쁜 야꼬프 들어온다. >

 

7. 니나는 어디로 갔을까? 나가자마자 감정은 어땠으며 신체 변화가 있었는지??

8. 아르까지나 쏘린 야꼬프는 어디서 왔을까? 무슨 이야기를 나눴을까?

9. 야코프는 언제쯤 왔으며 무슨 일을 하려고 사라진 것일까?

 

< 뜨리고린 나간다. >

 

9. 뜨리고린은 책을 찾으러 간다. 어떤 행동을 보였을까? 급하게 아님 천천히??

 

< 머리에 붕대 감은 뜨례쁠례프와 메드베젠꼬가 들어온다. >

 

10. 꼬스챠와 메드베젠코가 같이 들어오게 되는데, 그들은 왜 함께 있었고 무슨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을까?

 

< 쏘린, 메드베젠꼬 나간다. >

 

11. 쏘린은 어디로 향하는 것이며 메드베젠꼬가 따라나가며 쏘린과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을까?

 

< 뜨리고린 들어온다. 이어 꼬스챠 나간다. >

 

12. 뜨리고린은 서재에 들린 후, 어떤 생각을 했으며 다시 아르까지나에게 오는 이유는?

13. 꼬스챠는 어머니와, 대화 후 어디로 향했을까?

 

< 사므라예프 들어온다. >

 

14. 사므라예프는 어디서 왔으며, 무슨 일을 하다가 온 것인가?

 

< 그가 떠드는 동안 야꼬프는 여행가방을 챙기고 하녀는 모자, 망토, 우산과 장갑을 아르까 지나에게 준다.

모두가 그녀의 치장을 돕는다. 요리사도 나와 구경한다. 뽈리나, 그 뒤에 중절모를 쓴 쏘 린, 메드베젠꼬 들어온다. >

 

15. 뽈리나, 쏘린, 베드베젠꼬, 야꼬프와 하녀 그리고 요리사는 무슨 일을 하다가 왔으며 무슨 이야기를 나누었을까?

 

<모두 나간다. 텅빈 무대, 무대 뒤에선 떠드는 소리 하녀가 급히 들어와 자두 광주리를 들 고 나간다. >

 

16.모두 나가는데 뒤에서 무슨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을까?

 

< 뜨리고린 다시들어온다. 니나와 만난다. >

 

17. 니나는 모든 상황을 지켜보고 있었을까? 뜨리고린과 니나의 만남은 우연? 계산된 행동??

 

오랜 키스

 

막.

 

3막과 4막 사이에 2년이 지났다.

 

 

 

 

 

 

 

 

 

 

 

 

 

 

 

 

 

 

 

 

 

 

 

 

 

 

 

ACT 4 재회

 

 

< 쏘린 집안의 응접실. 지금은 뜨례쁠례프가 작업실로 쓰고 있다.

마샤 와 메드베젠꼬가 들어온다. >

 

1. 2년간의 행적을 적어주세요!!

2. 메드베젠꼬와 마샤는 어디서 무엇을 했으며, 꼬스챠의 작업실로 온 이유는??

 

< 뜨례쁠례프가 들어온다. 자기 책상에 앉는다. 뽈리나는 베개와 담요, 시트를 들고 와서는 소파에 낀다. >

 

3. 꼬스챠는 어디서 왔으며, 누굴 만나고 왔을까?

 

< 뜨례쁠례프, 잠자코 손을 든다. 메드베젠꼬 나간다. >

 

4. 메드베젠꼬는 무슨 생각을 하며 장인어른에게 가는 중일까? 장인어른이 어디 있는지 알까?

 

< 뜨례쁠례프는 잠자코 일어서서 나간다. >

 

5. 꼬스챠는 들어오자마자 나간 이유는? 어디로 향했을까?

 

< 메드베젠꼬와 도른이 쏘린의 휠체어를 밀며 들어온다. >

 

6. 메드베젠꼬와 도른, 쏘린은 무슨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을까? 또, 어디서 만났을까?

 

< 뜨례쁠례프, 들어오며 쏘린의 곁에 앉는다. >

 

7. 꼬스챠는 어딜 다녀왔으며 무슨 생각을 하고 왔을까?

 

< 밖에서 사므라예프의 떠드는 소리가 들린다. 이어 아르까지나와 뜨리고린의 소리. >

 

8. 사므라예프, 아르까지나, 뜨리고린은 어디 다녀왔으며 집까지 무슨 이야기를 나누면서 왔을까? 또 한, 정거장은 몇 분 거리에 있는가?

 

< 사뭇 미안한 태도로 메드베젠꼬 나간다. >

 

9. 메드베젠꼬는 어떤 생각을 하며 집을 나서기 전에 어디로 행했을까?

 

< 뜨례쁠례프 나간다. >

 

10. 꼬스챠는 산책을 하러 나간 이유는? 산책 경로를 그려보고, 진짜 산책을 위해 나간 것일까도 생각!!

 

< 뜨례쁠례프 조용히 들어온다. 책상으로 가 앉는다. >

 

11. 꼬스챠는 산책하는 동안 무슨 생각을 했을까? 오자마자 책상으로 가서 앉는 이유는?

 

< 뽈리나, 탁자 위에 촛불을 끄고 도른과 함께 의자를 정리하고 나간다. 모두 나간다. 무대 에는 뜨례쁠례프만 남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