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초보배우를 위한 연기게임

페이지 정보

작성일날짜 20-03-09 21:11 조회204회

본문

058998af1a808fd51c49fb69e30f82d0_1583756136_1135.png

 



안녕하세요~~ 명 뮤지컬 연기학원 원장 연기선생 한창완입니다. 

만약 이 칼럼을 읽고 있다면

배우가 되고 싶거나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고민하는 입시생이겠죠? 

연기선생으로서 여러분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기 위해

초보배우를 위한 좋은 배우 되는 연기게임을 알려주려 합니다.

연습 방법은 초첨의 중점을 두고 과정을 연습하면서 목표를 달성하면 됩니다.

연습하다 보면 연기 기초에 있어서 많은 것을 얻게 될 것입니다.

노트는 스스로에게 질문을 하면서 “내가 과연 이렇게 하려고 했는가?”

자체를 생각해보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초보배우를 위한 좋은 배우 되는 연기게임

 

1. 쳐다보지 말고 보아야 한다.

 

목표: 연기자들을 민첩하게 하며 현재 속에서 연기하게 한다.

 

초점: 처음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고 허공을 쳐다보는 것을 느끼게 해주고, 다음은 상황을 생 각하며 보는 것에 대한 차이점을 알려준다.

 

과정: 전체 두 팀으로 나눈다. 첫 팀은 무대에 일렬로 서서 객석에 앉아 있는 두 번째 팀인 (관객)을 마주 본다.

* 첫 팀의 배우들이 아무것도 하지 않고 서 있도록 지시를 내려준다.

* 첫 팀의 배우들이 불편함을 느낄 때, 연출자는 휴지로 연습실을 닦거나, 거울을 닦거 나, 마룻바닥의 나무판을 세라든지, 방안의 의자를 세라는 등의 과제를 지시한다. 연기 자들이 불편하지 않을 때까지 계속하라고 코치한다. 연기자들은 점차로 이완 될 것이 다. 이제 팀을 바꾸어 실시해본다.

* 개인적으로 자신의 가방을 엎어 놓고 가방안의 내용물을 다시 집어넣는다. 여기서도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고 집어넣을 때와 감정이 들어갔을 때의 차이점을 보여준다.

 

노트: 배우에게 "우리 앞에 서 있을 때 어떻게 느꼈는가?" (감정)

관객에게 "연기자들이 가만히 서 있을 때 이들이 어떻게 보였는가?"

* 이 질문은 모두가 끝날 때까지 평가하지 않도록 한다.

* 모든 연기자들이 '무엇인가 할 일' 즉 '초점의 힘'을 유기적으로 인식하는 개인적 경험 을 갖게 한다. "심리적인 불편함이 사라졌다." 왜 그랬을까? 바로 "무엇인가 할 일이 있 었기 때문이다."

 

 

 

2. 줄다리기

 

목표: 연기자들 사이에 보이지 않는 커뮤니케이션을 일깨운다.

 

초점: 연기자들을 서로 잇는 연결수단으로 보이지 않는 밧줄을 계속 유지 한다.

 

과정: 두 명의 연기자가 한 팀으로 가상의 밧줄을 잡고 줄다리기를 한다. 각자가 자신과 비슷 한 힘을 가진 상대를 고른다. 한 팀이 하고 다른 팀이 이를 관찰한다.

* 이 연습은 연기자들에게 가상의 물체에 대한 경험을 준다.

* 손으로 시작해서 머리부터 발끝까지 온 몸을 다루고 이 특별한 물체를 반응 하도록 한다.

* 연기자들이 이 게임에 능숙해지면 밧줄에 한 사람씩 추가해본다.

 

노트: (관객에게) 계속 같은 밧줄을 유지 했는가? 밧줄이 실제로 공간에 있었는가, 아니면 머 리속에서 있었는가?

(배우에게) 밧줄이 실제로 공간 속에 있는가, 머리 속에 있는가? 관객의 말에 동의 하는 가, 관객은 배우의 말에 동의 하는가?

 

  

3. 세 가지 변화

 

목표: 연기자들의 관찰력을 증진시킨다.

 

초점: 한 연기자가 다른 연기자에게 어떤 변화가 이루어졌는지 보도록 한다.

 

과정: 두 명씩 짝을 이룬다. 모든 팀이 동시에 한다. 두 연기자가 서로 주의 깊게 관찰한다. 옷과 머리, 악세사리 등등. 그리고 서로 등을 지고 돌아서서 각기 세 가지 변화를 만들 어본다. (머리 가르마, 신발끈, 시계의 변화등등) 준비가 끝나면 서로 마주보고 이 세 가 지 변화를 인식해 본다.

 

노트: 상대를 바꾸고 네 가지,다섯 가지,여섯 가지... 계속 만들어 간다.

 

  

4. 공놀이

 

목표: 연기자가 가상의 물체에 초점을 맞춘다.

 

초점: 공간 속에 공을 계속 유지시킨다. [공을 머리 속에서 없앤다]

 

과정: 연기자들을 두 팀으로 나눈다. 한 팀이 관객이 된다. 그 다음에 서로 바꾼다. 한 연기자가 공을 벽에 던지고 다른 연기자가 이를 받는다. 공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연출자는 공의 속도를 변화시킬 수 있을 것이다.

 

노트: 1. 연기자는 공이 머릿속에 있을 때와 실제로 공간에 있을 때를 알 것이다. 공이 공간 에 있을 때 연기자들뿐 아니라 관객도 다 같이 공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된다.

2. 관객에게 "공이 공중에 있었는가 아니면 머릿속에 있었는가?" 묻는다. 질문은 관객 도 공의 존재를 인식해야 한다는 의욕을 준다. 연기자와 마찬가지로 관객 역시 초점 을 유지할 의무가 있다.

3. 첫 팀의 평가 후 다음 팀이 한다. 첫 팀의 평가가 둘째 팀에 도움이 되는가?

4. 공을 공간에 유지하기 위해서는 몸 전체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다. 연기자 들은 실제 공을 갖고 놀이를 했을 때와 같은 신체적 느낌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5. 이 게임 중에 연출자는 주의 깊게 단어를 선택해 사용해야한다. 연기자가 단지 공이 있는 것처럼 가장하거나 상상하거나, 실제처럼 보이게 할 필요는 없다는 것을 인식 시킨다. 연기자는 단지 공간 속에서 공을 유지시키고 머릿속에 공을 없애도록 사이드 코칭 해야 한다.

 

변화: 1. 공의 무게를 바꾸어 본다. 공이 무거워지거나 가벼워지며 느린 동작 [slow motion] 으로 한다.

2. 역시 가상의 공을 갖고 다른 게임을 실시해 본다. - 피구,배구,야구,축구등

 

 

 

5. 거울

 

목표: 연기자가 몸 전체로 보는 것을 돕는다. 상대를 모방이 아니라 거울처럼 비춘다.

 

초점: 상대가 만들어내는 동작을 거울에 정확히 비춘다.

 

과정: 연기자들은 두 명씩 짝을 짓는다. 한 연기자가 A가 되고 다른 연기자가 B가 된다. 모든 연기자가 동시에 행한다. A와B가 마주본다. A는 B가 시작하는 모든 움직임을 그대로 비춘다. 얼굴 표정, 머리부터 발끝까지. 잠시 후 A와 B가 역할을 바꾼다.

 

노트: 1. 상대의 동작을 추정하지 않도록 한다. 즉 B가 익숙한 동작을 할 때 A는 다음 동작을 예측하고 미리 하려고 하지 않는가?

2. 진정 상대의 거울이 되고 있는가? 만일 B가 오른손을 사용하면 A는 오른손을 사용 하는가 아니면 왼손을 사용하는가? 연기자로 하여금 이것을 머리로 이해시키지 말자. 계속해서 [누가 거울인가?]를 하도록 하면 거울 반사를 깊이 이해 할 수 있다.

3. 서로 역할을 바꾸는 것을 중단 없이 자연스럽게 연결해가도록 하라.

* 거울로 비추는 것과 모방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가?

* 움직임을 시작 할 때와 비출 때를 알겠는가?

 

 

 6. 누가 거울인가?

 

목표: [따라하는 사람 따라하기]를 위한 연습

 

초점: 누가 거울인지 관객이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한다.

 

과정: 두 명이 한 조가 된다. 막을 열기 전에 연기자들끼리 시작하는 사람과 거울을 결정한다. 이 게임은 앞의 [거울] 게임과 똑같이 한다. 다만 이 게임에서도 연출자는 변화! 라고 지시를 내리지 않는다. 한 연기자가 동작을 시작하고 다른 연기자는 이를 비추는 거울이 된다. 이때 두 사람 중 누가 시작하고 누가 비추는 거울이 되는지 관객이 알지 못한다. 이 때 연출자가 한 사람의 이름을 부른다. 관객은 그가 시작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면 손을 든다. 역시 상대 연기자의 이름을 불러 손을 들게 한다. 계속해서 이름을 불러 결국 만장일치로 결정 될 때까지 해본다.

 

노트: 누가 거울이었는가?

 

 

 

 7. 따라하는 사람을 따라하기

 

목표: 반사([거울]게임)를 통해 끊임없이 움직임의 흐름과 변화를 만들어 간다.

 

초점: 따라하는 사람을 따라한다.

 

과정: 두 명이 짝을 이룬다. 한 연기자가 거울이 되고 다른 연기자는 시작하는 사람이 된다. 두 사람이 [거울] 게임을 계속하는 동안 연출자가 얼마간의 시간을 두고 변화!! 하고 지시를 내리면 서로 역할을 바꾼다. 연기자들이 시작하고 이를 비추는 것이 큰 신체 동작으로 이루어질 때 연출자는 각자!! 라고 지시한다. 이 때 연기자들은 시작하는 사람 없이 서로 상대를 비추기만 한다.

 

노트: 1. 연기자들이 [거울] 게임을 통해 큰 신체동작을 할 때 이 게임을 시작한다.

2. 이 게임은 쉽지 않다. 시작하는 사람 없이 서로 따라하기만 한다. 두 사람 모두 시작 하는 사람인 동시에 거울이 되는 것이다.

3. [따라하는 사람을 따라하기]는 마음을 가라앉히고 어떤 태도나 생각 또는 의심이 없 이 연기자들을 자유롭게 시간과 공간, 순간 속으로 이끈다. 연기자들은 이들이 자유 로운 비신체적이고, 비언어적인, 또한 비심리적이고, 비분석적인 영역 속에 서로 결합 되어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된다.

* (배우에게) 지금 이 동작을 시작한 것인가?

* (관객에게) 이에 동의하는가?





자!! 연습 잘 해보셨나요? 이제 연기에 대해서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세요!!

 

명 뮤지컬 연기학원 연기 선생님

한창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