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community

커뮤니티


<연기선생님 한창완 칼럼> 당일대사 분석 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일날짜 17-04-01 13:18 조회419회

본문

안녕하세요~~ 명 뮤지컬 연기학원 원장 연기선생 한창완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당일대사 분석 방법에 대해 글을 쓰고자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당일대사 분석 방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우선, 당일대사란 무엇일까요??


당일대사란, 짧은 시간 안에 배우 자신의 기본적인 연기력을 보여주는 시간입니다.

  기본적인 것들 이란, (화술,표현력,움직임,감정,대사전달력,이해,아이디어) 모든 것을 말합니다

  바로 이런 것들을 대본 분석이라고 하는데 연기의 정답이 없듯이 대본 분석에도 정답이 없습니다. 

  즉, 배우마다 각자의 분석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죠. 그리고 가르치는 선생님 , 분석 법이 다릅니다.

  

  하지만, 저는 학생들에게 답이 없는 여러가지 분석법 중에 가장 기본적이고, 이해하기 쉽고, 어려운 당일대사를 재미있게 있도록 도와주고 싶어 

  하나의 방법을 제안합니다당일대사의 재미를 빠르게 찾아내어 학생들이 자신감을 찾아 짧은 시간동안 즐기면서 당일대사를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지금 이 글을 보고 있는 학생들에게 말하고 싶습니다. 아직 여러분들은 여러 선생님들의 분석 법을 배워보는 나이입니다. 

"이것이 정답이다" 이라는 생각은 여러분들의 상상력을 무너뜨리는 아주 무서운 생각입니다.)


당일대사가 무엇인지 알았다면.. 분석을 쉽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1. 소리내어 3 정독한다.

( 3번 정독 하면서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내용을 파악하도록 노력합니다. 굳이 외우지 않아도 되지만 무조건 외울 있도록 버릇을 두는 것도 좋은 습관입니다 . )

 

2. 6하원칙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 ) 설정하고 " 상대방에게 말을 하는 이유를 정리한다. " 

( 연기는 쉽게 말하면 자신의 입장을 상대방에게 말하는 것이죠? 

그럼으로  6하원칙을 통해 상대방에게 "왜 이말을 하는지"에 대해 정리는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3. 감정 (,,,) 가지 감정을 설정 , 감정을 표현 상황을 만든다.

( 감정이 아닙니다. 감정이죠. 이로인해 감정의 상황을 감정과 다르게 만들고 상대방 반응으로 인하여 감정에서 감정으로 자연스럽게 바뀌도록 연습합니다. , " 감정과 반대가 있는 상황 만들기 " 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신, 당일대사의 작품을 알았을 때는 이 방법보다 공부한대로 연기하는 것이 좋겠죠? ) 

 

4. 상황을 정리한 , 감정과 내용을 합쳐 대본 속에서 문장을 만든다

( 문장은 주제가 있으니 간단할 수록 좋습니다. )

 

5. 다시 , 내가 하고 싶은 (주제) 체크한다. 주제를 뒷받침 단어를 찾아 체크하고 강조해서 말합니다

( 문장을 통해 주제가 되는 말을 찾고 주제 앞에는 퍼즈나 사이를 두거나, 말의 빠르기에 차이를 두면 주제 표현에 더욱 좋습니다. )

 

6. 그리고 부호표시 (?!.,~) 다음은 상대방의 반응을 느끼고 리액션 연기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그럼 다음대사의 감정이 쉽게 바뀔 있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부분을 비트 나누는 곳이라고 생가하면 됩니다.)


7. 마지막으로 상황속 인물에 대한 비지니스 사용하기 입니다.

(비지니스는 크게 두 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상황 비지니스와 감정 비지니스입니다. 

비지니스를 사용하게 되면 여러분들의 몸의 움직임이 훨씬 더 자유로워 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간단하게 정리를 해서 말했는데.. 좀 도움이 됐나요?

다신 한 번 말하지만 연기 분석 방법에 있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항상 긍정적으로 모든게 답이라고 생각하며 자신의 연기법을 공부하고 잘 찾아서 좋은 배우가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