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콘텐츠 바로가기

community

커뮤니티


<연기선생님 한창완 칼럼> 연극학도로서 알면 좋은 시대별 연극공부.

페이지 정보

작성일날짜 17-03-08 18:46 조회857회

본문

안녕하세요~~ 명 뮤지컬 연기학원 원장 연기선생 한창완이라고 합니다. 

만약 이 칼럼을 읽고 있다면 배우가 되고 싶거나 대학을 진학하기 위해 고민하는 입시생이겠죠? 

연기선생으로서 여러분에게 자그마한 도움이 되기 위해 연극학도로서 알아야 할 작품들을 시대별로 나열 해보겠습니다.


I. 연극의 기원

 

< 제의 기원론 >

  

제의에서 연극이 발생했다고 생각하는 이론

 

제의 - 생존을 위한 필수적인 행위 (necessary)

연극 - 여흥으로 오락을 위하여 하는 행위 (entertainment)

 

제의에서 주술성이 배제되고 오락성만 남은 형태를 연극이라고 봄.

 

희랍극의 기원도 디오니소스 신에게 축제를 올리는 의식에서 발달한 것으로 보는 이론이 지배적이다. 그 축제 중 열광적인 합창인 노래와 춤 (Dithyramb)이 시간이 흘러 독립적인 예술로 발전, 변모하여 드라마가 되었다는 주장이 ‘디티람브’ 에서 ‘드라마’ 라는 단어가 나오고 우리말로 연극, 희곡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희랍어로 드라마는 ‘행위’ , ‘행동’ 을 뜻한다. 

 

II. 희랍극의 형태

 

1) 비극

 

비극의 정의 - 아이스토텔레스는 비극을 논하는 첫머리인 그의 <詩學> 제 6장에서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비극은 진지한, 그리고 그 나름의 완결된 어떤 크기 (길이)를 가진 행동의 모방이며, 각 작품 각 부분에 따라 다양한 예술적 풍미를 지닌, 음악적 언어로 표현되고 (혹은 표현 매개는 詩와 리듬이며), 설화 (해설, naration)가 아니라 행동 (action)으로 재현된다. 또한 공포와 연민의 情을 거쳐 카타르시스를 이룩하는 것이다.

 

2) 3대 비극작가와 하나의 희극 작가

 

작품 > 희랍극

 

1. 소포클레스 < Sophocles (BC 496-406) > 

                    - 오이디푸스 왕, 안티고네, 콜로노스의 오이디푸스

2. 에스킬러스 <Aeschylus (BC 525-458) > 

                    - 아가멤논, 제주를 바치는 여인들, 자비로운 여신들 

3. 유리피데스 < Euripides (BC 480-406) >

                    - 메디아, 히폴리투스, 엘렉트라, 트로이의 여인들

4. 아리스토파네스 < 아리스토파네스 [Aristophanes ho Byzantios, BC 257~BC 180] > 

 

                    - 기사, 벌, 새, 구름, 개구리

 

III. 영국의 르네상스

 

1) 셰익스피어 이전의 작가들 

 

엘리자베스 여왕의 재위기간 (1558-1603)동안 연극이 활성화 됨. 대학출신의 재사들 (The University Wits)중 작품 > 셰익스피어 이전의 작가들

 

5. 존 릴리 < John Lyly (1554-1606) > 가 처음으로 소녀극단을 위해 희곡을 씀. 지성적 희극, 수사학적 기교, 세련된 연극으로 영어 어휘의 풍요로움을 입증한 희곡을 남김

                    - 알렉산더와 캠퍼스프, 엔디미언 

 

6. 크리스토퍼 말로 < Christopher Marlowe (1564-1593) > 인간능력을 극한점까지 시험해보는 인물들을 다루고 있다. 

                    - 파우스트 박사

 

7. 토마스 키드 < Thomas Kyd (1558-1594) > 로마시대 비극작가인 세네카의 영향을 받은 희곡으로 스페인과 포루투칼의 전쟁 와중에 발생하는 유혈과 복수로 가득한 인간본성의 원초적인 힘을 보여준다.

                    - 스페인의 비극, 코넬리아

 

8. 벤 존슨 < Ben Jonson (1573?-1637) > 당일 유일의 희극작가 인간의 어리석음을 희화한 작품을 썻다.

                    - 볼폰

 

 

2) 당시의 극장

 

Private theatre - 귀족 왕족 중심의 실내극장, 회원제

 

Public theatre - 대중위주의 야외극장, 셰익스피어가 활동했던 극장

 

 

3) 셰익스피어 (1564-1616)

 

Stratford - upon - Avon 출신. 사적인 결혼 생활은 불우함. 런던으로 와서 무명의 배우로 시작해 독특한 연극세계를 구축함. 관객과 가깝게 느껴지는 돌출무대, 독백과 방백의 사용. 사실적인 무대장치 없이 최소한의 소도구와 무대장치를 이용해 관객의 상상력을 발휘하게 하는 emblomatic theatre. 그의 작품이 오늘날까지 고전으로 추앙받는 이유는 보편성을 지닌 주제를 가지고 있기 때문 . 인류의 근원적인 영원한 진리를 어렵지 않게 다룸. 평범한 듯 하나 인생의 깊이를 진주 같은 대사로 묘사함.   

 

작품 > 윌리엄 셰익스피어 < William Shakespeare (1564-1616) >

 

9. 리차드 2세, 로미오와 줄리엣, 리어왕, 맥베스, 겨울이야기, 되는되로, 오셀로, 안토니와 클레오파트라, 폭풍우, 햄릿, 말괄량이 길들이기, 한 여름 밤의 꿈, 베니스의 상인, 십이야 등    

 

 

IV. 프랑스 고전극 (Neo - classicisme)

 

루이 14세 밑에서 17C 프랑스는 안정과 번영을 누림. 

재상 리쉴리외를 중심으로 프랑스 아카데미가 설립되고 문학, 희곡을 쓰는 규칙들을 명확하게 수립한다.

 

1) 프랑스 고전주의의 원칙

 

- 진실다움, 적격, 3일치법, 쟝르의 순수성, 5막극

 

 

2) 프랑스 비극작가와 희극작가

 

작품 > 프랑스 고전극

 

10. 코르네유 < Corneille (1606-1684) >

                    - 미망인

11. 라신 < Racine (1639-1699) >

                    - 베레니스, 이피제니

12. 몰리에르 < Moliere (1622-1673) >

                    - 돈 쥬앙, 염세가, 수전노, 따르뛰프, 상상병 환자, 귀족수업

 

 

V. 낭만주의 연극

 

 

1800년에서 50여년에 걸쳐 일어난 연극 운동으로 신고전주의에 대한 반발 자유로운 형식 다양성 상상의 자유를 내세웠다.

 

작품 > 낭만주의 극

 

11. 스탕달 < Stendhal (1783-1842) > << 라신느와 셰익스피어 >>에서 라신느처럼 글을 쓸 것이 아니라 셰익스피어처럼 자유롭게 써야 한다고 주장. 국민적 주제의 기용, 3일치법 폐기, 지방색 사용, 운문폐지 산문 사용.

                    - 파르므의 수도원

 

12. 위고 < Victor-Marie Hugo (1802-1885) > << 크롬웰 >> 서문(1827)에서 낭만주의를 선언을 함, 비극 희극의 구별 폐지, 주제 선택의 자유(추한 것도 아름답다), 3일치법의 폐기, 지방색 역사의 존중, 모방의 배격, 알렉상드렝의 12음절 싯귀를 쓸 것.

                    - 노트르담 드 파리, 레 미제라블

 

<< 낭만주의는 생기고 나서 13년 만에 쇠퇴하여 사라지게 된다. >>

 

 

VI. 자연주의

 

19C 후반은 과학적 혁명으로 사회, 정치, 경제 상황이 변화함. Anguste Comte와 Charles Darwin의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운명을 좌우하는 두 요소는 ‘유전과 환경’ 임을 알게 됨.

 

작품 > 자연주의

 

13. 헨리 입센 < Henrik Ibsen (1828-1906) > 연극사에서 ‘현대극’ 으로 부르는 것은 1850년대부터이다. 입센이 본격적으로 활동한 시기가 1875년 이후이므로 비슷하다. 그가 세운 사실주의 기본 이론. 지금까지 있어온 방백과 독백을 제거, 도입부를 길고 명백하게 함, 정확한 인과관계, 지문을 처음으로 도입함, 희곡의 5단계 구성도 입센에 와서 3단계로 재 정리 됨. < Well - made play > 잘 짜여진 연극으로 정의.

                    - 사회의 기둥들, 인형의 집, 유령들, 민중의 적

 

 

[ 자연주의는 << 에밀 졸라 Emile Zola (1840-1902) >>에 대해서도 참고 할 것!! ]

 

 

VII. 유럽의 사실주의

 

 

러시아 - 자유극장 (Thetatre - Libre), 다른 나라에서 상영 금지된 작품들이나 실험극들을 상연. << “제 4의 벽” 무대 위에서 일어나는 사건은 실제 삶에서 그대로 일어나는 것을 “제 4의 벽” 을 제거. Footlight 를 제거 >>

 

작품 > 유럽의 사실주의극

 

14. 존 아우구스트 스트린드베리 < John Auguste Strindberg (1849-1912) > 새로운 극적 양식과 기교를 추구함. 자연주의 작품은 카메라 렌즈처럼 단순한 사실적 묘사만이 아니라 인간 본성을 충실하게 그려내는 것이라고 봄. 남녀 양성간의 갈등, 인간의지간의 갈등 다룸. 

                    - 아버지, 미스쥴리

 

15.  안톤 체홉 < Anton Pavlovich Chekhov (1860-1904) > Moscow Art Theatre 자연주의 연극 운동, 사실주의 이론 및 실기를 전파하는 근원지가 됨. 스따니슬랍스끼의 연기술 메소드를 설립. 체홉의 작품이 외적인 굴곡이 없고 극적 요소가 없으므로 잘못하면 따분해 진다. 

                    - 갈매기, 바아냐 아저씨, 벚꽃동산, 세자매 등

 

16. 존 오스번 < John Osborne (1929~) >

                    - 분노로 뒤돌아 보라

 

17. 존 아덴 < Johe Arden >

                    - 돼지처럼 살다, 행복한 안식처

 

18. 헤롤드 핀터 < Harold Pinter > 어느 유파나 운동과 상관없이 독자적으로 데뷔함. 초기극은 하류계층 사람들의 삶을 사실주의적 배경으로 묘사 베케트극처럼 상징성을 띤다.

                    - 방, 생일파티, 귀향, 배신

 

VIII. 표현주의 

 

배경과 원인은 1910 ~ 1924 사이의 독일에서 나타남. 제 1차 세계대전에 패하고 식민지화, 열강 사이에서 정치적 경제적 혁명. 미래는 불투명함, 회화에서 먼저 대두됨. 궁극적인 목적은 인간의 내면, 그 본질적 요소 파악, 적극적 행동 지향적 새 사회 창조, 인간정신의 구제. 새로운 인간 추구운동 주관적 유토피아적 사회에서 새로운 인간의 비전을 작품 속으로 구체화 시켰다. 

 

작품 > 표현주의 - 서사극

 

19. 베르톨트 브레히트 < Bertolt Brecht (1898-1956) >

                    - 억척어멈과 그의 자식들, 갈릴레이 갈릴레오, 사천의 선인, 코카서스 백묵원, 서푼짜리 오페라 

 

 

 

IX. 부조리 연극 ( The theater of the Absurd ) 

 

 

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 및 미국 연극계가 사실주의 주류를 이루고 있는데 비해 파리를 중심으로 한 프랑스 연극계는 초현실주의 부조리극이 대두되었다. 부조리극은 기존 연극과 인간을 보는 관점에 심각한 차이를 보인다. 부조리 연극이라는 꼬리표는 평론가 마틴 에슬린이 이들이 갖고 있는 인간 조건에 대한 기본적 인식이 서로 비슷하다고 하여 붙인 것이다. 그들에게 궁극적인 진리란 매일 매일의 사람을 구성하고 있는 혼돈과 상극과 공허함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진실이란 논리와 질서와 확실성의 결여인 것이다. 

 

작품 > 부조리극

 

20. 이오네스꼬 < Ionesco (1912-1994) > 

                    - 대머리 여가수, 수업

 

21. 사무엘 베케트 < Samuel Barclay Beckett (1906-1989) >

                    - 고도를 기다리며, 기다림, 행복한 나날들

 

 

X. 미국의 사실주의 연극

 

 

20세기 접어들면서 미국은 유럽의 낡은 사실주의를 답습하고 있었다. 미국 연극계에 체홉이 영향을 주었고 모스크바예술극장 출신의 리처드 볼레슬라브스키와 마리아우스펜스카야가 뉴욕에서 미국 실험극장을 세우고 스따니슬랍스키식 연기술을 가르쳤다. 

 

작품 > 미국 사실주의극 (메소드)

 

22. 유진 글래드스톤 오닐 < Eugene Gladstone O'Neill (1888-1953) > 다양한 극적 기법과 스타일을 추구함. 

                    - 누릅나무 밑의 욕망, 얼음장수오다, 밤으로의 긴 여로, 

 

23. 테네시 윌리엄스 < Thomas Lanier Williams (1914-1983) > 어떤 주장이나 의견보다는 주인공들의 내면 세계를 그리는데 치중.

                    - 유리동물원, 욕망이라는 전차, 뜨거운 양철 지붕 위의 고양이

 

24. 아서 밀러 < Arthur Asher Miller (1915-2005) > 직선적으로 자기주장이 표면에 나타남. 

                    - 세일즈맨의 죽음, 시련, 다리위에서 바라 본 풍경

 

25. 손톤 와일더 < Thornton Wilder > 인간들에게 희망을 주는 희곡을 씀.

                    - 우리 읍내

 

<< 이 밖의 미국의 전위극, 실험극, 페미니스트 극 등 다양한 장르가 있다 >>

 

 

- 한국 근대 연극 - 

 

 

한국연극은 그 양식면이나 주제면에서 볼 때,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개화기를 분기점으로 한 그 이전의 연극 양식과 그 이후의 연극양식이 너무나 이질적이기 때문이다. 그럴 수밖에 없었던 것이 한국은 개화기에 들어오기 시작한 서양 문화의 충격으로 전통적인 것이 뒤로 밀려나고 대신 서구적 문학형태가 이 땅에 자리를 잡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화기 이후 모든 문화예술은 서양적인 것을 받아들여 그것을 토착화시키는 작업에 몰두해 왔다. 

연극은 물론 미술이나 문학 ·음악 ·무용 ·건축 등 모든 예술양식이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현상은 한국만이 아니라 동양 여러 나라가 비슷했으며, 오늘날 제3세계로 일컬어지는 나라들이 그런 과정을 밟아왔다. 개화기는 각 나라마다 시기는 다르지만 자기의 전통문화를 뒤로 하면서 서양문화를 받아들인 초기를 말한다. 

한국의 경우는 19세기 말엽부터 20세기 초엽까지가 개화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개화기 이전에 생성 ·발전했던 연극을 민속극 또는 전통극 ·고전극이라 부르고, 개화기 이후 서양문화의 영향 밑에서 형성되어 지금까지 연극의 주류를 이루는 것을 근대극 또는 신극(新劇)이라 부른다. < naver 참조 >

 

작품 > 한국극

 

26. 유치진 - 소, 토막, 마의태자

 

27. 이강백 - 마르고 닳도록, 물고기 남자, 배우 우배, 북어 대가리

 

28. 오태석 - 태

 

29. 장진 - 서툰 사람들, 택시드리벌, 아름다운 사인

 

30. 이만희 - 강도의 꿈, 용띠위의 개띠

 

31. 박근형 - 청춘예찬

 

32. 차범석 - 산불, 바람 분다.

 

 

설명에는 없지만 꼭 해야할 작품

 

 

33. 피터 셰퍼 - 에쿠우스, 아마데우스

 

34. 버나드 쇼 - 시저와 클레오파트라, 악마의 제자 

 

35. 안토니오 부에르 바예호 - 어느 계단이야기

 

36. 닐 사이먼 - 굿닥터, 희한한 한 쌍

 

 

37. 루퍼트부르크 - 리투아니아

 

 

이 밖에 한국 근대 작가와 수 많은 외국작가들이 있습니다. 작가와 작품에 대해 조금만 더 관심을 갖게 된다면 연극이 재미있어지고 지식도 늘어나겠죠? 많은 도움이 될지 모르겠지만 연기공부도 열심히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