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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컬코치 유명환 칼럼> 벨칸토 발성법의 지혜로운 격언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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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날짜 17-02-24 19:17 조회461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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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칸토 발성법은 비단 성악계에만 국한되는것이 아닙니다.

목소리를 가장 아름답게 내는 법을 위해 만들어진 발성법으로

노래뿐만이 아니라 연기에 필요한 딕션과 뉘앙스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1. Quiet throat !

목은 항상 고요하게 유지 시켜라.
목에 불필요한 힘이 들어가면 안 된다는 좋은 격언이다.

 

 

2. Smelling a rose !
호흡 할 때나 노래할 때나 똑같이 '장미꽃 향기를 맡듯' 목안을 항상 열어두라는 뜻. 노래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감각이다.
Monariza Smile, 또는 Happy Smiling 이라고도 한다.
Smiling Sensation은 성대 위치, 목안의 열림, 성숙된 소리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기본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Sorriso del felicita'

 

3. Body Alignment ! Have a good singing posture! 신체를 정렬하라! 좋은 노래하는 자세로!
자세라 함은 노래하려는 자세로서 "다섯 부위를 에너지가 넘치게 곧게 바르게
서라" 는 뜻이다. 마치 우산이 쫙 펴지듯이. 영어의 position(위치, 장소 ,지위).attitude(마음의 자세)와는 다른 의미이다. 네 악기인 네 몸을 노래하기에 가장 적합하게 세우라.
'Allineamento del corpo'

 

4. Desire to sing !
쉽게 말하자면 노래를 하려는 욕망으로 가득 찼을 때만 노래하라.
날려는 욕망으로 가득 찬 아기 새는 곧바로 날아갈 수 있다.
타고난 강렬한 노래하려는 주관적인 감각이 객관적이고 활력에 넘친
요구를 만날 때 아름다운 노래는 실현되어지는 것이다.
'Voglio con la ala aviazione'

 

5. Ready to sing !
노래하려는 사람은
① 바르고 적절한 감각으로
② 절박한 요구로
   (수영경기 전 수영장으로 뛰기 직전의 자세처럼. 또는 심판이 휘슬을 불기 직전처럼)

③ 아름답게 흐르도록 항상 노래하기 직전이나 중간이나
무대에서 내려오기 전까지 준비된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Voglio pronto'

 

6. High Chest !
폐에 공기가 많이 저장 될 수 있도록 가슴을 넓게, 높게 서는 것이 좋다.
벨칸토 시대부터 내려온 이 방법은 때때로 군인 같은 'Fixed high chest' 로 오용되어 가슴을 누르는 소리를 내거나 소리의 울림이 가슴에서 정지된 상태만으로 노래하는 성악가들이 종종 있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곧 성대가 상하며 성문이 쉽게 넓어지고 닫혀 지지 않는다.
그러나 가슴도 성악에 필요한 근육인 intercostal muscles이 있다.
이 근육들이 나긋나긋 하면서도 힘 있게 운동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 오용이 무서워서 가슴이 푹 꺼진 상태로 노래하는 것은 더 더욱 위험천만이다. 특히 명치끝이 푹 꺼지게 노래하는 한국 학생들이 너무 많다.
명치끝에서 부터 Colla Bone 까지 자신감에 넘치게 서는 것을 권장하고 싶다.
보기 좋은 모습만이 아니고 에너지를 끌어내는 근본이다.
'Bella posa = Good posture'

 

7. Breathe in deeply and widely !
깊게 넓게 숨을 쉬어라.
입과 코 동시에 깊게 넓게 양심적으로 숨을 들여 마시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호흡 연습은 평생을 두고 연구해야 될 성악의 첫째가는 중요한 요소 이다. 
'Inspirare'

 

8. Breathe out satisfying with out dissipating ! 낭비 없게 만족하게 호흡을 내보내라!
낭비 없이 압축된 공기를 만족하게 촛불이 활활 타는 것처럼 성대에 접촉하는 것이 노래 할 때 공기가 밖으로 나가는 형상이 된다. 이 말이 곧
'Sing on the breath = Sul piato'
'Espirare'

 

9. Sing on the vowel !
모음 위에서 노래하라. 좋은 소리를 모음이 나른다. 그래서 좋은 모음을
형성하는 공부가 평생토록 계속 되어야 한다. 성악가에겐 모음 정복이
곧 자신의 연장이 된다. IPA를 정복하라.
'Cantare sul vocale'

 

10. Light, Heavy Mechanism !
음의 체계는 높아질수록 가벼워지고 낮아질수록 무거워진다.
이런 현상은 자연적인 물리적 현상이다. 또한 소리를 발전시키려면 가벼운
소리에서 무거운 소리로 나아가야 한다.
나중에는 이 밝고 어두운 합성된 소리를 다 소화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을 이태리 용어로 'Chiaroscuro'라고 한다.
'Meccanismo chiaro e scuro'

 

11. Open throat always!

항상 목안을 열어라!
노래할 때나 숨을 쉴 때나, 보통 말할 때도 목은 열려있어야 한다.
노래하기 바로 직전에 목을 열려하면 이미 때는 늦은 것이다.
허파와 연결된 기관과 코와 연구개로 연결된 통로와 혀와 입천장 사이에 있는 공간이 항상 서로 잘 열려있어야 한다. 쉽게 목구멍 ,코 구멍, 입 구멍이 손을 잡고 잘 열려있어야 한다.
이런 현상으로 만나는 부위의 공집합 부분을 "Imposto"라고 부른다.

 

12. Flowering on the lips.

입술 위에서 꽃 피우기
아름다운 말이나 노래는 입술이 간질임을 타는 것처럼 느껴질 때 일어난다.
동양 사람들은 말이나 노래를 너무 입술 밖으로 내 뱉으려한다.